솜솜's 만물덕질상

[실직일기] 02. 내일배움카드로 ‘뭔가’에 도전해보기 (특별고용지원업종) 본문

DAILY LIFE/인턴 8개월 정직원 1년ㅣ실직사원 라이프

[실직일기] 02. 내일배움카드로 ‘뭔가’에 도전해보기 (특별고용지원업종)

솜소로솜 2020. 5. 28. 23:53

내일배움카드로 ‘뭔가’에 도전해보기

 

<제2화>

 

갑자기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나에게 갑자기 한 뭉텅이의 시간과 걱정거리들이 뚝 하고 떨어진 기분이었다.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국∙내외 COVID-19 상황 속에서 결국 직격탄을 맞은 업계가 증가하고, 그 여파는 국내 경제 전반으로 확대되었다. 전염병의 엄청난 파급력과 절대적인 시간을 요하는 백신 개발 문제 등으로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속되는 가운데, 외환 위기 이후 첫 역 성장 위기를 맞이한 만큼 국내 경제 전망도 밝지 않다.

 

모든 사회 구성원이 이 시간이 지나가기 만을 숨죽이고 기다리며, 현상 유지를 위한 지원 정책 발표에 공을 들이고 있는 실정. 그 대표적 정책인 고용안정 특별대책의 발표와 함께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으로 코로나 타격을 크게 입은 기업을 대상으로 유급휴직 지원, 융자 지원 등을 통해 고용충격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특별고용지원 업종은 초기 ‘여행∙숙박∙운송∙예술업’의 4가지 업종에서 4월 말부터 ‘항공지상조업∙면세점업∙전시,국제회의업∙공항버스’의 4가지 업종이 추가 지정되어 현재 8개 업종으로 확대되었다. 이는 해외 교류와 관련한 대부분의 업종이 전염병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고 있음을 명백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해당 특별고용지원 업종 여부는 고용보험에 등록된 업종 코드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 고시에 자세하게 명시되어있으니, 해당 부분에 대한 경영지원부서와의 확인 필수!

예)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세세분류에 따른 '전시, 컨벤션 및 행사 대행업(75992)'이나 [전시산업발전법]에 따른 전시사업자로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확인을 받은 업체 또는 [관광진흥법]에 따른 '국제회의업' 등록 업체

 

2차로 지정된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로서 급여 지원 및 융자 지원 외에 바로 지원받을 수 있는 영역이 뭐가 있을까?

 

특별고용지원업종 근로자 지원 혜택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지원율 취업성공패키지Ⅰ유형 적용!

이때 해당 지원은 9.15일까지 적용된다.

 

주어진 시간을 채용공고만 보며 발만 동동 굴리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시간. 이미 2월부터 사실상 업무 중지로 제안서 외에는 별다른 업무가 없었기에 공백기를 생각하면 지금부터라도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

 

그렇다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나 같은 경우는 입사하자마자 뭐라도 배울까 하고 '국민내일배움카드_재직자'를 발급 받아두었기 때문에 별도로 신청할 것이 없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훈련포털 HRD-Net을 통해서 신청부터 프로그램 수강까지 이루어지는데,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서 가입 후 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상단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뜨는 페이지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신청' 선택 후 '재직자'탭에서 신청 절차 진행

카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와 신한체크카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 계좌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다.

*신한 및 농협 은행 계좌가 반드시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미 많은 통장을 관리 중이기 때문에 번거로워서 추가 개설을 하지 않았습니다.

 

2. 특별지원고용업종 수강신청

처음에 가장 헷갈렸던 부분이, 특별지원고용업종 증빙을 온라인에서도 제출 할 수 있다고 적혀있는데

마땅한 설명이나 추가 인증 탭이 없다는 것

 

그래서 직접 신청 과정을 진행하면서 방법을 찾아 보았다.

먼저 수강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검색 후 해당 프로그램 이름 혹은 '수강신청'이라고 되어있는 검은 박스를 클릭

 

그럼 이렇게 팝업창을 통해 '훈련과정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이때, 훈련기관 주소 및 시간 등 세부 내용을 확인 후 수강을 원할 경우 수강신청 박스 클릭.

 

*프로그램 명을 선택하면 이렇게 다시 '수강신청' 박스를 클릭해야하고,

앞서 바로 수강신청 박스를 클릭한 경우에는 바로 수강신청 폼으로 이동되니 참고해주시면 될거 같아요.

스크롤 상단은 개인정보 입력 부분이라 생략. 오류가 없도록 잘 확인해서 입력 후 스크롤을 내리면,

'지원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탭이 나온다. 기본 셋팅은 해당없음으로 체크 되어있는데,

가장 하단의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자'를 클릭하면 하단의 두 박스(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유형 파일첨부)가 나타난다.

 

그럼 해당하는 업종을 선택 후 회사에서 받은 재직증명서를 첨부.

하단 스크롤까지 확인 후 제출하면 신청 완료가 이루어진다. 

 

신청 완료 후에는 개강일에 맟춰 출석 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하면 된다고 한다.

 

일단 바리스타 자격증 과정을 선택해서 진행해보았지만, 아무래도 80%이상 반드시 출석해야 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관심있는 분야 혹은 직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민해볼 예정이다.

 

갑작스러운 업무 중단으로 시간만 흘러가는 지금. 무엇으로든 자신을 단단하게 하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별고용 지원업종 종사자들 모두 이 시간을 누구보다 알차고 자신을 위한 시간으로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한다. 역량 계발이든 새로운 분야로의 이직이든, 3개월이라는 뜻하지 않은 자기만의 시간을 꿈꾸는 사람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발판이자 도약의 시간으로 만들 수 있기를 응원하고 싶다.

 

 

Comments